성장발달곡선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어여두루와 조회 4회 작성일 2021-05-14 22:06:34 댓글 0

본문

#137 아기가 제대로 자라는가 이거보고 판단하세요: 하정훈의 육아이야기

아기는 자라면서 몸무게가 늘어나는데 어릴 때는 출생 시 몸무게가 기준이 됩니다. 출생시 몸무게를 기준으로 자라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말입니다. 크게 태어난 아기는 몸무게가 빨리 늘어나 더 크게 자라고 작게 태어난 아기는 몸무게가 느리게 늘어나 작게 자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렇게 변화되는 아기의 몸무게가 어떻게 증가되는가에 대한 기준이 되는 표가 있습니다. 이게 성장기준표입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표는 2006년 세계보건기구에서 만든 성장표인데 국가와 인종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전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우리나라도 2017년 12월말부터 3세 미만의 아이들에게 이표를 적용하게 기준이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아기의 몸무게를 확인할 때 참고하는 표가 2018년 이후에 나온 새로 개정된 표인 가를 확인하고 이용하셔야 합니다.

아기는 태어난 몸무게에 따라서 몸무게가 늘어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작게 태어난 아기는 작게 자라지만 서서히 다른 아가들을 따라가도 좋습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하위 5%로 타어난 아이는 5%선을 따라는 것이 일반적인데 서서히 1-2년간에 걸쳐서 50% 선으로 따라잡아도 된다는 말입니다. 크게 태어난 아이도 마찬가지인데 단기간에 50% 선을 지나가지 않게 주의하여야 합니다.

많이 먹으면 몸무게가 많이 늘어나고 적게 먹으면 몸무게가 조금 늘어납니다. 만일 성장기준보다 작게 자라는 경우 수유양이 적은 것은 아닌가 확인해야 하고 크게 자라는 경우 너무 많이 먹고 있는 것은 아닌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소아청소년과 의사의 진료를 받고 육아에 문제가 없는 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무게와 키는 원래 아이 스스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그런거 신경쓴 부모 아무도 없었습니다. 이렇게 아이 스스로 이런 몸무게를 조절할 수 있게 할려면 신생아 시기 산후조리할 때부터 부모가 아가를 24시간 모자동실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신생아 때부터 엄마 품속에서 배고프면 바로 먹고 한번에 충분히 먹고 배부르면 그만 먹은 아기는 몸무게를 자동으로 조절능력을 스스로 만들어간답니다. 첫 한달간 하루 종일 24시간 엄마와 아기와 같은 방에서 엄마품에서 키우는 24시간 모자동실은 아기를 쉽고 재밋고 즐겁게 키우데 가장 기본이란 것을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수유와 성장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정유미TV를 참고하세요.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myxHgwa6EAHBeuM_yri7koVu62wLPpDS

#몸무게 #성장기준표 #성장

배경음악은 Bensound로부터 Standard Licence를 구입하여 사용 허가를 받은 음악입니다.

[메디텔] 우리아이 성장(키) 실시간 상담_박미정 교수

오늘 메디텔은 우리 아이 성장(키)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우리 아이는 얼마나 클 수 있을지 키를 크게 하는 운동, 영양, 치료 등 키에 관한 모든 것 대해 알려드립니다
국내 최고의 성장 전문가인 상계백병원 성장센터 박미정 교수가 상담해 드립니다.
*라이브 도중 기계적인 결함으로 인해 방송이 중단되어 촬영 영상으로 편집해 올립니다. 다시 한번 라이브에 참여하신 분들께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 비온뒤의 재밌고 유익한 영상과 더 함께하고 싶다면
'좋아요'와 '구독하기' 많이 눌러주세요!
☞ 유튜브(Youtube) 구독하기 : https://goo.gl/Anir53

✔ ❝의학채널 비온뒤❞란?
비온뒤(www.aftertherain.kr)는 비온뒤 땅이 굳고 무지개가 뜨는 것처럼 치유와 건강을 모토로 2011년 설립된 인터넷 의학채널입니다. 국내최초 동영상 의학백과사전을 꿈꾸며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들의 정직한 의학지식만 담겠습니다

✔ 비온뒤 공식채널
홈페이지 | http://aftertherain.kr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aftertherain.kr
카카오플러스친구 | http://plus.kakao.com/home/@aftertherain
카카오 채널 | http://tv.kakao.com/channel/4033
네이버 포스트 | http://post.naver.com/my.nhn?memberNo=15793664

Copyright ⓒ Medical Channel Aftertherain All Rights Reserved.
해당 영상의 저작권은 의학채널 비온뒤에게 있습니다. 이 영상을 공유하는 것은 가능하나 상업적 이용 및 허가 없이 변경/배포는 불가합니다.

키 성장의 골든타임, 성장판 [건강플러스]

성장기 아이들과 부모님에게 있어 키 성장은 성적만큼이나 큰 관심사인데요.

키성장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성장판으로 이 성장판이 열려 있을 때만 키가 큽니다.

성장판은 주로 팔이나 다리 뼈 끝 부분에 남아 있는 연골조직으로 뼈세포를 스스로 만들어내 팔이나 다리뼈의 길이를 길어지게 함으로서 결과적으로 키를 자라게 하는 곳인데요.

개인적인 성장환경과 성숙의 시기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2차 성징이 나타나고 2~3년 후 성장판은 서서히 닫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판이 열려 있는 동안 키가 클 수 있도록 잘 관리해야 하는데요.

성장판은 주로 영양상태나 수면, 수면습관 등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비만인 아이들이 늘면서 성장판 관리에 적신호가 켜졌는데요.

[소아일반과 최진호 교수 인터뷰]
비만인 아이들은 지방세포가 많기 때문에 지방세포에서 성 호르몬을 자극시키는 물질을 분비하게 됩니다. 그러면 사춘기가 일찍 시작
되어서 성장판이 일찍 닫히게 되기 때문에 최종 성인키가 작아지게 됩니다.

또한 성장 호르몬 분비가 활발한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는 반드시 숙면해야 하며 골절의 위험이 큰 과격한 운동 대신 스트레칭이나 농구나 줄넘기 같은 가벼운 점프 운동 등으로 성장판을 자극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부모보다 확연히 키가 작거나 또래와 10cm이상 차이가 난다면 성장판 검사와 함께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 게 좋은데요.

[소아일반과 최진호 교수 인터뷰]
성장호르몬 치료는 같은 또래, 같은 성별을 가진 아이들 100명 중에서 뒤에서 3등 미만의 작은 키를 가진 아이들이 대상이 됩니다, 그 중에서 성장호르몬 결핍이 있거나 신부전 또는 염색체 이상과 같은 질환이 있을 경우에 치료 대상이 됩니다. 성장호르몬 치료는 장기간동안 하루에 한 번씩 매일 주사를 맞아야 하기 때문에 부모님들의 꾸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간혹 심한 성장통을 호소하는 아이들이 있는데요. 성장통은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아이가 계속해서 심한 성장통을 느낀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성장판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성장발달곡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4,19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fiw.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